각주는 꼭 읽어야 하는 건가요?
목록

각주를 읽을때마다 흐름이 끊기는데, 또 뛰어넘자니 내용이해가 안될까(사실 각주를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지만…)고민이네요…게다가 다른책에서 인용한 구절이 많은경우도 좀 난감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다양한 책들을 접하다보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일까요…아니면 그때그때 귀찮더라도 인용한 책들을 같이 읽어야 할까요.

목록

첫번째 댓글을 올려주세요!


도현월
4 개월 5 일 전

각주는 역자가 내용 이해를 도우려고 덧붙여 쓴 거잖아요? 이미 무슨 뜻인지 알고 있거나 별로 궁금하지 않다면(각주를 읽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없다면) 굳이 무리해서 읽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위대한 개츠비에서 '뉴헤이번에 있는 대학'은 예일대학교를 가리킨다는 각주가 달려있지만 딱히 읽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잖아요?
반면에 그 나라식 말장난, 예를 들면 두더지 한 몰(a mole of mole) 같은 거라면 읽어야겠지만요.

inkafka
4 개월 1 일 전

노경실 작가입니다.
답변>>>>.
각주를 읽을때마다 흐름이 끊기는데, 또 뛰어넘자니 내용이해가 안될까(사실 각주를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지만…)고민이네요…게다가 다른책에서 인용한 구절이 많은경우도 좀 난감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다양한 책들을 접하다보면 자연스레 해결될 문제일까요…아니면 그때그때 귀찮더라도 인용한 책들을 같이 읽어야 할까요 ===== 답변>>> 각주는 무조건 읽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 쓸데없는 각주는 없으니까요. 그러나 각주에서 밝히는 책은 다 읽을 필요가 없고, 단지 자기 자신이 너무 궁금해서 더 알고 싶을 경우에만 찾아서 읽으면 됩니다.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