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함을 안다는 것. 진리를 깨닫는 것. 가치를 알아본다는 것.
목록

정의와 진리를 잃어버린 이 한국 사회. 그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는 지금의 우리들. 비록 삶은 편한하고 안락하지만 진정한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는 지금, 죽음이 앞에 놓여 불안과 억울함에 억눌렸던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이 절실하게 다가온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서스름없이 행하는 우리들. 그저 선하다고, 그릇되지 않았다고 여겨지면 우리는 다시 한 번 생각 해보지 않고 그것을 실행에 옮긴다. 마치 자신의 아버지를 살인죄로 고소하는 것이 선하다고 철썩같이 믿은 에우튀프론처럼… 불분명한 선함의 잣대를 가지고 자신은 안다 생각했지만 막상 아무것도 알지 못했던 에우튀프론처럼… 생각하지 않았떤 에우튀프론, 그는 생각 하지 않았다. 선하다는 것이 무엇일지, 그 기준은 무엇일지, 정의로움과 진리에 대한 생각들. 에우튀프론은 자신이 당연히 그것들을 안다고 생각했고, 섣불리 자신의 서투른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다. 이런 에우튀프론의 모습과 아이히만의 모습은 다를 것이 없다. 몇 천년이 지난 후였기에, 인간의 욕망과 악함이 극도로 쏫아 올랐을 당시 였기에, 에우튀프론이 자신의 아버지를 고소하는 것으로 끝아 난것에 반해 아이히만은 무고한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갔다. 무사유의 죄. 생각 없음의 죄. 소크라테스는 말한다. 생각 하라고. 자신이 알고 있지 않음을 깨달라고.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

 

이런 소크라테스를 아테네 정부는 첫 째, 젊은이들을 타락시키는 고로, 둘 째, 국가가 인정한 신을 믿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신을 믿지 않는 이유로 그를 죽음으로 몰아 넣었다. 크리톤을 포함안 돈 많은 제자들이 소크라테스의 탈옥을 지지하고 후원했지만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죽음을 달게 받아드렸다. 당신의 안녕, 당신의 목숨, 당신의 아이들, 당신의 지식들, 당신의 사상들, 당신의 교육 방침, 당신의 영광, 다른 사람의 시선등… 소크라테스가 탈옥을 해야만 하는 이유였다. 하지만 그의 신념은 탈옥과 정반대의 곳을 가르켰다. 인간을 위한 그들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보다 실제로 아름답고 정의로운 것을 행하기 위헤서는 탈옥을 해서는 안되었다. 자신의 탈옥이 절대적인 신의 법을 어길 수 있으므로, 적의 정의롭지 못함이 나의 정의롭지 못함을 정당화 시키는것은 아니기에, 또한 자신의 죽음이 신의 뜻임을 믿었기에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정부가 내린 법에 따라 죽었다.

 

소크라테스의 고소인들은 그의 죽음이 모든 것의 종점이 되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이 준 전율과 감동은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몇 천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따라서 그의 죽음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었다. 자신들이 이겼다고 생각했던 소크라테스의 고소인들.. 그들은 진리가 맺을 열매를 너무 과소 평과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은 그의 죽음 이후 더욱 더 큰 열매를 맺었다.

 

나의 무지함을 알고, 나의 약함을 깨닫는다면 지혜와 진정한 힘이 도울 것이라 믿는다. 마치 소크라테스가 그랬던 것처럼.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었던 그. 델포이 신전의 신조차도 인정했던 그의 지혜로움. 그런 소크라테스 조차 무지한 인간이었다. 그것을 인지한 순간, 그는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가 되었다.

목록

첫번째 댓글을 올려주세요!


3 개월 25 일 전
전하리님 반갑습니다. 이 글은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쓴 듯 보이는데요. 저는 전하리님이 쓴 글의 요지를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이 현재 한국 사회에 절실히 요구된다는 정도로 파악했습니다. 이 글을 쓸 때, 전하리님이 잘 써야겠다는 마음을 한껏 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짧은 글에서 멋들어진 표현을 꽤 많이 찾아볼 수 있네요. 하지만 화려한 수사에 비해, 알맹이가 부족해서 아쉽습니다. “정의와 진리를 잃어버린 이 한국 사회. 그 가치를 알아보지 못하는 지금의 우리들.”이라는 첫 문장부터가 그렇습니다. 한국 사회가 정의와 진리를 잃어버렸다고 한다면, 그 구체적인 예를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 문장에는 글쓴이의 선언만 있고, 뒷받침하는 근거가 없지요. 또한 ‘그 가치’(정의와 진리이겠죠?)를 알아보지 못한다면, 그것을 왜 못 알아보게 되었는지도… Read more »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