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상담실] 소설 서두를 어떻게 써야 할까요.
목록

안녕하세요, 글틴에 들어온 지 얼마 지나지 않은  회원입니다.

저는 글, 그중에서도 소설의 서두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제 글은 제가 봐도 못났습니다. 한때는 잘 쓴다는 소리를 주위로부터 들었지만, 1년간 글쓰기를 끊다시피 하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근래 들어 다시 글을 짓고 싶어져 다시 글을 써 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오랜만에 지으려니 도저히 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서두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글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서 쓰지도 못하고 포기해버리는 일이 제법 많습니다. 어쩌다 쓰게 되더라도, 초반부를 쓰다 보면 글의 내용이 원래 말하고 싶었던 주제에서 완전히 빗나가곤 합니다. 이걸 수정하다 못해 제풀에 지쳐 미완성인 채로 글을 내버려두는 것입니다. 필력도 글을 많이 써 봐야 느는 것인데, 서두를 잘 쓰지 못해 글을 시작하지도 못한다니, 정말 답답합니다.

저는 수필, 소설, 비평 등 다양한 갈래의 글에 관심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는 소설입니다. 그래서 소설 서두를 어떤 방식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 충고를 받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혹시 글쓰는 데 좋은 참고가 될 책이 있으면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목록

첫번째 댓글을 올려주세요!


2 개월 17 일 전
오늘 처음 가입한 사람입니다. 물론 저도 아직 많이 미숙하고 엉망이지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될까 싶은 마음으로 댓글 달겠습니다. 저도 소설을 쓰고 싶을 때마다 서두에서 어떻게 써내려야 할지 막막한 느낌이 들 때가 많아요.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일단 무엇보다 이야기 전체의 줄거리와 전개를 먼저 끊임없이 생각해보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스스로 물었을 때 확실히 답할 수 있어야 하고, 나의 이야기의 배경과 주제를 끊임없이 머릿속으로 그려보는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서두를 쓰는 과정에서 갖게 되는 부담감을 덜 가지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글 쓰는 데 좋은 참고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구병모 작가의 소설을 가장 좋아해요! 개인적으로… Read more »
2 개월 16 일 전
저도 소설에 관심이 많고 요즘 계속 소설을 쓰고 있지만, 아라솔님 말처럼 서두 쓰는 것도 어렵고 결말 처리도 어렵고 전체적인 내용 서술도 무척이나 힘들더군요.ㅠ 그래도 꾸준히 쓰니까 점점 향상되는 것 같더라고요. 캣츠걸님 말씀처럼 이야기 전체와 줄거리와 전개를 끊임없이 생각해보는 것도 좋지만, 저는 이야기 전체와 줄거리와 전개를 항상 염두에 두고 어떻게 하면 그것에 가장 부합하게, 적절히 골고루 자연스럽게 글자 속에 녹여낼 수 있을지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서두도 전체적인 구조와 긴밀하게 맞닿아 있어야 하지요. 그러려면 기 승 전 결 모두 일련의 장치들로 하여금 서두와 얽혀 돌아가야 합니다. 승은 승대로, 결은 결대로 서두와 상세히 결부되어 있어야겠지요. 즉 전체 이야기 구조를 촘촘히… Read more »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