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요!

다시 자유게시판에 돌아온 아라솔입니다!

조용한 동굴에서 소리 한 번 지르고 돌아오는 메아리에 귀 기울이는 기분으로 글을 씁니다.

추석연휴에는 글틴에 자주 들어올 것 같습니다.  기분이 좋아요. 흐흐

물론 저도 내년에는 고3이지만… 고2일 때 자주 쓰겠습니다.

물어보고 싶은 게 몇 가지 있습니다.

1.저는 수필과 감상 비평 게시판에서 주로 활동합니다. (..앗! 감상과 비평 게시판… 생각해보니 메일 보내지 않았네요 담당자님 죄송합니다 오늘내로 보낼게요 ㅠ.ㅠ) 특히 수필 게시판에서 많이 놉니다.

1) ..어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뭐였지…? 일단 올려놓고 나중에 생각나면 수정하겠습니다.

2) 일기와 번듯한 수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따지고 보면 일기도 수필이긴 한데…

2. 소설 쓰시는 분들 대체 어떻게 소설 쓰시는지 궁금합니다. 손 가는대로 쓰시는지 아니면 철두철미하게 계획하고 쓰시는지? 흐으으으으음ㅁㅁㅁ 저는 소설러가 아니어서 모르겠습니다 ㅠ.ㅠ 그런데 소설 써보고 싶긴 합니다… 안 써져서 그렇죠..

1)자의식 과잉 때문에 그러는 것 같습니다. 소설을 쓰면 항상 내용이 제 이야기로 귀결합니다. 분명히 자의식 과잉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소설보다는 수필에 더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왠걸요, 막상 수필을 쓰자니 수필치고는 글이 무미건조… 저는 제 이야기를 담았다고 썼는데 막상 다시 읽어보면 흐으으으음ㅁㅁㅁㅁ…

여하튼 그렇습니다.

3.  글틴 참 좋은데…

참 좋은데 ㅠㅠㅠㅠㅠㅠㅠ

글틴은 문학 게시판이잖아요, 설명문이나 논설문과 같은 약간 비문학…? 계통을 쓰는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이트 혹시 알고 계신가요? 학교 선생님들께 부탁드리려니 조심스럽고 이렇고 저렇고 해서 좀 망설여집니다… 흑

kakao

2
댓글남기기

로그인 후 사용해주세요.
2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2 Comment authors
문부일

아라솔 님, 정말 글쓰기에 대한 열정이 담긴 질문이네요. 1-2번, 일기와 수필의 차이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은 제가 답을 해야겠군요. 글틴 캠프가 열린다면 오프라인 글쓰기 시간에 말하는 이야기일 텐데 코로나19로 인해 캠프가 열리지 않다보니 수필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못해 안타까워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수필쓰기에 대해서 이야기도 하지 않고 좋은 수필을 쓰라고 할 때마다 순서가 바뀌었다는 생각도 여러번 했습니다. 다만, 이 게시물에 댓글로 남기면 다른 글틴러들이 읽지 못할 테니 10월 초, 9월 장원 발표할 때 제가 생각하는 좋은 수필이 무엇인지 의견을 남길게요. 감상평에 일기와 수필의 차이를 생각하라고 쓸 때마다 설명할 기회가 없어서 죄송했습니다. 사실 문학에는 답이 없으니 어떤 글이 좋은 수필인지 명확히 답할… 더보기 »

글틴지기

안녕하세요? 안그래도 아라솔님 글 보고 왜 제 메일에는 회신 주시지 않으시나요~라고 댓글 남기려고 했는데, 담당자 언급이 있네요 🙂
메일 기다리겠습니다! ㅎㅎ

문부일 멘토님의 답변이 저도 기다려지는 질문이네요!
덧붙여서 이전 글틴 출신으로서? 제 생각과 경험을 남겨보자면..

대학생때 소설을 쓸 때면 기본적인 플롯은 항상 만든 후에,
해당 내용에서 꼭 언급하고 싶은 내용이나 어휘들은 기록해놓고 그 내용을 보면서 소설을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꼭 쓰고 싶었던 어휘나 문장은 기억날 때마다 기록해둬야짖 잊어버리지 않더라구요. 🙂
앞으로, 아라솔님이 쓰실 소설도 기대됩니다!